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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팅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요약정리

세정코리아 2015. 12. 18. 01:08

텔레마케팅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요약정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의 평가 및 선택 → 구매 → 구매 후 평가
① 문제인식: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의 첫 단계로 실제 필요상황과 욕구상황의 차이발생
② 정보탐색:인적, 상적, 공공, 경험 등을 바탕으로 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가 만족될 상품을 탐색 (내적탐색=환기상표군:소비자가 구매고려 시 머릿속에 떠오르는 상표)
③ 대안의 평가:탐색된 정보 바탕으로 여러 대체안들의 장단점을 평가하는 단계
④ 구매:구체적인 상표나 상품은 물론 구매할 점포와 구입방식을 결정한 후 구매행동
⑤ 구매 후 평가:제품사용성과에 만족한 소비자는 재구매의 가능성이 높음

 

(2) 소비자 구매행동의 결정요인
① 개인적 요인:라이프스타일, 연령, 직업, 라이프 사이클 등
② 심리적 요인:동기, 지각, 학습, 신념과 태도
③ 문화적 요인:문화, 하위문화, 사회계층
④ 사회적 요인:준거집단, 가족역할과 사회적 지위
⑤ 마케팅 요인:마케팅자극, 마케팅전략

 

(3) 구매행동에 따른 소비자가 느끼는 위험의 유형
① 재무적(경제적) 위험:구매가 잘못되었거나 서비스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금전적인 손실
② 사회적 위험:구매로 인해소비자의 사회적인 지위가 손상 받을 가능성
③ 심리적 위험:구매한 제품이 자신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아 소비자의 자존심이 손상 받을 가능성
④ 기능적(성능) 위험:구매했던 의도와 달리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않을 가능성
⑤ 신체적 위험:구매한 제품이 안전성을 결여하여 신체적 위해를 야기할 가능성
⑥ 시간 손실:구매한 제품이 제 구실을 못할 때, 그 수선이나 대체에 시간이 소요되거나 정보탐색과

    평가활동에 소요된 시간이 가치를 잃게 될 가능성
⑦ 미래기회의 상실:앞으로 보다 향상되고 저렴한 대안이 판매될 가능성
⑧ 물리적 위험:제품의 객관적 품질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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