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철도화물운송서비스 요점정리
물류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철도화물운송서비스 요점정리
1. 철도화물운송서비스
1) 철도화물운송서비스의 결정요소
운송비용, 운송시간, 유연성, 서비스적합성, 접근성, 정보제공성, 안전성
2) 열차종류에 따른 서비스형태
① 블록트레인(Block Train) - 최초 출발역부터 최종도착역까지 직송서비스를 제공하여 운송시간을 단축
및 철도-공로 복합운송에서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 형태.
② 셔틀트레인(Shuttle Train) - 철도역 또는 터미널에서의 화차조성비용을 줄이기 위해 화차의 수와
타입이 고정되며 출발지-목적지-출발지를 연결하는 루프형 구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
③ Y-셔틀트레인(Shuttle Train) - 한 개의 중간터미널을 거치는 것을 제외하고는 셔틀트레인과 같은
서비스형태.
④ Coupling & sharing Train - 중단거리수송이나 소규모터미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Modular Train
(소형열차)형태의 열차서비스.
⑤ Single-Wagon Train(또는 Liner train) - 복수의 중간역 또는 터미널을 거치면서 운행하는 열차서비스
로 철도화물 운송서비스부문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목적지까지 열차운행을 위한 충분한
물량이 확보된 경우에만 운행하므로 일반적으로 화물의 대기시간이 매우 높은 서비스형태.
2. 화물에 따른 분류
1) 화차취급 - 대절한 화차단위로 운송, 주로 벌크 대량화물의 장거리운송에 이용, 운임은 화차를 기준으로
책정, 발착역에서 하역책임은 화주, 사유화차를 이용시 운임할인.
2) 컨테이너 취급 - 철도와 자동차를 이용하여 철도와 자동차를 연결하여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관운송하는
시스템.
① 오픈톱카 - 곤돌라와 같이 윗부분이 트인 반 상자형태로 된 화차로써 대차가 없으며 ISO(국제표준화
기구) 표준규격 컨테이너를 적재하는데 편리.
② 플랫카 - 장척화물이나 대형화물의 운송용, 상면이 평평하여 대형 측주(側柱)도 장비할 수 있는 ISO
표준규격의 대형컨테이너 적재용이다.
③ 컨테이너카 - 컨테이너 전용형으로 상면에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고정장치가 붙어 있다.
④ 더블스택 트레인 - 미국서던퍼시픽사가 1980년 최초로 사용한 2단적재, 제3세대 화차
3) 혼재차 취급 - 철도소운송업자가 일반화주들로부터 소화물의 운송을 위탁받아 이를 행선지별로
차취급이나 컨테이너 단위로 재취합하여 운송.
4) 화물취급 - 보통급 소화물, 특별급 소화물, 전세급 소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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