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정보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구매관리 개념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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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매관리 개념
구매는 생산과 판매 등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매입하는 활동이다. 구매의 주요 대상은
원부재료, MRO자재, 부품, 외주 가공품, 기계설비, 상품 등이며, 기타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용역도 포함한다.
구매관리는 경영계획과 활동을 추진하기 위하여 구매조직 관리, 구매계획, 구매실행, 구매분석
등의 구매기능에 대한 조정 및 통제활동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구매관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좋은품질의 물품구매 (Right quality)
② 적당량의 구매 (Right quantity)
③ 적당한 시기의 구매 (Right time)
④ 적절한 가격의 구매 (Right price)
⑤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 (Right vendor or supplier)
또한 자재의 유리한 조달에 필요한 모든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생산 및
판매계획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제품설계 과정에도 참여하여 원가경쟁력을 가진 제품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구매활동 영역이 경영 전반에 확장되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의 구매관리는 생산활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적정 품질의 자재를 조달하는 지원기능이
중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전략적 구매를 중시함으로써 기업이익을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이익창구로서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2. 구매관리 기능의 변화
전통적 시각 |
현대적 시각 |
· 단기간의 성과중시 · 획득비용(가격) 중심 · 비용관리센터 · 요청에 지원하는 업무 |
· 장기간의 전략적 구매중시 · 총원가에 집중 · 이익관리센터 · 사전계획적인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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