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유통산업의 환경, 수요와 공급, 상품생산
세정코리아
2020. 6. 4. 14:21
1. 유통산업의 환경
1) 거시환경: 경제적 환경, 인구통계학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2) 유통산업시책의 기본방향
- 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유통기능의 효율화 촉진
- 유통산업에서의 소비자 편익의 증진
- 지역별 균형발전, 종류별 균형발전
- 중소유통기업의 구조개선 및 경쟁력 강화
- 유통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 건전한 상거래질서의 확립 및 공정한 경쟁여건의 조성
2. 수요와 공급
1) 수요탄력성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대체재의 유무와 다소, 상품정의의 폭,
상품의 가격이 가계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 상품의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중요성,
가격변화기간
2) 공급의 가격탄력성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생산량 증가에 따른 생산비용이 증가 정도가 가격증가로 인한 이익증가분보다 클수록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낮아진다.
- 생산된 재화의 저장 가능성이 클수록, 저장비용이 저렴할수록, 그리고 저장시간이 길수록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커진다.
3. 상품생산, 소비 및 교환
1) 상품: 희소성, 경제성, 경합성과 배제성, 유/무형에 의해 구분된다.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