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상품매입 간 윤리적, 법적 문제, 소매업의 가격전략, 소매업의 상품전략, 경영혁신, 다각화, 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1. 상품매입 간 윤리적, 법적 문제
문제: 입점비, 역매입, 역청구, 뇌물, 회색시장/병행수입, 전환상품, 지역적 독점권, 독점거래협정, 구속적 계약, 거래거절
2. 소매업의 가격전략
1) 가격결정시 고려요인
· 내부요인: 마케팅 목표, 마케팅믹스 전략, 원가(서비스의 질)
· 외부요인: 시장과 수요(동향), 경쟁자자(업계동향), 중간상의 이윤, 정부규제, 인플레이션, 이자율
2) 전략: 독립적, 복합적
3. 소매업의 상품전략
1) 개념: 제품 하나는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 개념을 모두 담고 있다.
2) 상품믹스전략: 상품의 넓이, 상품의 길이, 상품의 깊이
4. 경영혁신
1) 개념: 시대의 변화에 맞춰 기업을 급진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기업의 지속적인 번영을 도모하는 기업구성원들의
의도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2) 기법: 시간경쟁,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구조조정,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전사적 자원관리, 지식경영, 품질경영
5. 다각화, 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1) 다각화전략: 기존의 시장이나 제품과 무관한 분야로의 산업 혹은 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수직적 통합: 부품생산에서 유통까지의 수직적 가치사슬 안에서 두 개 이상의 가치사슬 활동을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은 기업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업무처리 방식이다.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