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완전경쟁시장의 성립조건
1. 완전경쟁시장의 성립조건
1) 가격수용자로서의 수요자와 공급자: 시장에 참여하는 수요자와 공급자 수가 아주 많으므로 누구도 가격에는 영향을 줄 수 없고, 따라서 시장전체에서 결정된 가격이 주어지면 그 가격 하에서 개별기업은 생산량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수요자와 공급자는 모두 가격수용자(price taker)이다.
2) 동질적인 상품: 동질적인 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여기서 질은 제품의 품질은 물론 디자인, 포장, 판매방법, 애프터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3) 진입의 자유: 경쟁시장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업의 진입(entry)은 물론 퇴출(exit)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
4) 완전한 정보: 시장상황은 물론 개별기업들의 행동과 비용조건 등에 대한 정보가 완전해야 완전경쟁이 될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1) 규모의 경제
① 규모의 경제의 뜻: 기업이 생산규모를 확대하여 생산량을 점차 증가시킬 때 장기평균비용(LAC)이 하락하는 경우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가 있다고 한다. 반대로 장기평균비용이 상승하면 규모의 불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있다고 한다.
② 규모의 경제 원인: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분업과 그에 따른 전문화(또는 특화)를 들수 있다. 이와함께 기술적 요인도 들 수 있다. 예컨대 공학에서 말하는 0.6법칙(rule)에 의하면, 시설용량 k배 늘릴 때 비용은 k × 0.6배 증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k가 2라면 2 × 0.6 = 1.52이므로 비용은 1.52배 증가한다는 것이다.
③ 사례의 적용: 규모의 경제는 교환의 이익, 또는 국제무역의 이익을 설명할 때 매우 유용하다. 즉, 국제무역을 위해 생산량을 늘리는 경우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 무역 당사국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범위의 경제
① 범위의 경제의 뜻: 범위의 경제(economies od scope)는 어떤 두 가지 이상의 생산물을 따로따로 독립된 기업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한 기업이 동시에 생산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 즉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를 가리킨다. 예컨대 버스만을 생산하는 1기업의 버스 1대당 평균비용이 1,000만원이고, 트럭만을 생산하는 2기업의 트럭 1대당 평균비용이 1,500만원인 경우, 어느 한 기업이 버스와 트럭을 동시에 생산하면 버스 1대 + 트럭 1대의 평균비용이 2,200만원 들 때 범위의 경제가 있다고 한다.
② 범위의 경제가 나타나는 경우: 범위의 경제는 ⓐ 버스와 트럭, 냉장고와 에어컨처럼 성격이 유사한 결합생산물의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또한 ⓑ 생산시설이나 유통망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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