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재관리사 요점정리 2015 - 수요예측기법

 

1. 수요예측기법

ⓐ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장기적 요인과 단기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장기적 요인 

단기적 요인 

 · 수요구조의 변화

 · 인구구성의 노령화

 · 도시화

 · 교육수준향상

 · 여가의 증가

 · 생활, 소비수준의 상승

 · 기술혁신의 가속화

 · 산업구조의 고도화

 · 사회자 본의 정비

   (도로, 주택, 전화 등)

 · 수요자의 구입동기를 중심 고찰한 직접적 요인

   - 가격저하

   - 소득의 증가

   - 사회적 기호의 향상

   - 구매촉진, 수요확대의 노력

   - 기타(특수한 개인적 욕망 등)

 · 수요에 영향을 비치는 제 요인

   - 정치적, 사회적 요인

   - 경제적 요인

   - 자사 또는 타사의 행동

 

ⓑ 수요분석 및 예측방법

각종 정보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예측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요령이 있지만 실제로는 이와 같은

몇 가치의 방법을 요령있게 적용하는 것이 통상이라 할 수 있다.

 

가) 원단위 방법

이 방법은 대체수요가 없고 자료의 신뢰성이 크며 원단위가 안정되어 있는 품목에 적용하는 방법으로서

관계지표로부터 직접적으로 단순하게 예상수요를 산출할 수 있다.

 

나) 변동분석

시계열을 기초로 과거 수요동향으로부터 추세를 판단함으로써 예측하는 방법이다.

 

다) 인과분석 - 계량경제 모델에 의한 방법

인과분석은 단일방정식에 의하여 방법과 연립 동시 방정식 모델에 의한 방법이 있다. 어느 방법이든 교란항

및 독립변수에 관한 일정한 제약조건하에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에 선형관계를 가정하여 계수의 추정 및

각종 통계적 추리를 한다.

 

라) 시뮬레이션에 의한 방법

동시 방정식모델 또는 기타 복잡한 모델에 대해 초기조건, 회귀계수, 외생변수 등의 값을 바꾸어 실험을

반복해 봄으로써 적정치를 구하는 방법이며 이와 같은 방법도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었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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