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 VMI(Vendor Managed Inventory) 요점정리
1. VMI(Vendor Managed Inventory, 공급자주도 재고관리)
· 공급(부품, 제조:Vendor)업체가 유통업체 혹은 제조 완성품 조립업체(구매자:Buyer)의 재고를 계약의
범위 내에서 책임ㆍ운영관리하는 SCM 전략정보시스템
· VMI에서 소매점은 매장의 POS정보를 EDI로 제조업체에 제공하고 제조업체는 소매점 정보를 기초로
수요예측 프로그램과 재고보충프로그램(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연속보충시스템)을
가동시켜 소매점 매장에 재고보충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제조업체는 정보왜곡현상의 bullwhip효과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고 수요예측과 판매계획, 생산계획의 조정이 가능하다.
2. CMI(Co Managed Inventory)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공동책임으로 재고를 관리하는 시스템
· CMI에서 판매, 재고정보는 연속적인 재고보충프로그램인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시스템이 실행될 때 마다 유통업체어서 제조업체로 전송되어 상품수요 예측을 위한 정보로 활용되며
생산량 조절에도 사용되어 재고보유일수 감소 및 결품방지의 효과가 있다. CMI 시스템과 같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협업시스템으로 VMI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한다.
3. Bar-Code 도입효과
① 로케이션 코드의 활요가능
② 슬로우무빙 아이템의 색출용이
③ FIFO 활용가능
④ 창고관리의 자동화
⑤ 비용절감요소(인원 감속에 의한 비용, 노동시간의 절감량에 따라 비례)
4. 간판사용규칙
① 간판에 표시된 수량과 실제 수량은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② 간판에 의해서만 부품을 생산 및 인수한다.
③ 불량품을 흘려서는 안 된다.
④ 간판 매수를 줄임으로써 재고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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