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명설계

① 조명계획의 순서

소요조도 결정 → 광원 선택 → 조명방식 선정 → 조명기구 선정 → 광속 계산 (조명 기구 수 산정)

→ 광원 배치


② 조명 계산

⒜ 조명률

 ⓐ 광원에서 나온 빛은 작업면에서 직접 도달하기도 하고 천장이나 도달되기도 하며 조명기구 반사판이나

     확산재에 흡수되거나 빠져나가기도 하며 마감재나 가구에 흡수되기도 한다

 ⓑ 위와 같이 광원에서 나온 빛 가운데 작업면에 도달하는 빛의 합계가 몇 %인지를 나타내는 것을

     조명률이라 하며 항상 1보다 작은 수로 나타난다.

 

⒝ 실지수

 ⓐ 실의 형상에 따라 조명의 효율이 달라지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 천장이 낮고 가로, 세로가 넓은 경우엔 실지가 키지고 반댕의 경우 작아진다


2. 인공조명

① 광원

⒜ 백열전구

  ⓐ 고열의 필라멘트의 온도 방사에 의한 발광으로 조명하는 광원으로 형광등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

  ⓑ 광원의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크기가 작아 빛의 컨트롤이 용이하며 연색성이 자연채광에 가깝다

  ⓒ 효율이 낮고 발광온도가 높아 다소 위험하며 광원의 수명도 짧다

  ⓓ 점멸빈도가 높고 사용시간이 적은 곳, 강조 조명이 필요한 곳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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