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표의 구분

○ 입금전표․출금전표는 현금의 입출금거래를 반영. 그 외의 거래는 대체전표를 사용.
- 입금전표 : 자금이 유입되는 거래에서 사용
- 출금전표 : 자금이 지출되는 거래에서 사용
- 대체전표 : 자금이 수반되지 않는 거래에서 사용

 

2. 시재금

○ 시재금 : 지출을 하고 난 뒤 남아있는 현금이란 정의가 있으나, 실무상 주로 관리사무소 내에 보유
하고 있는 소액현금을 ‘시재금’이라 함.
- 집행규모를 파악하여 보유 가능한 적정 한도를 정하여 운영하여야함.
- 지출 금액이 클 경우에는 시재금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예금 등으로 처리 후 적격증빙을 수취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시재금이 부족할 경우 직원 사비로 집행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는데, 회사자금과 직원 사비가
혼용되어 관리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현금계정과 실제 보유금액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3. 재고자산

○ 재고자산 : 기업회계기준의 재고자산은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하여 보유 또는 생산 중인
자산을 의미하지만, 공동주택 회계에서의 재고자산은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저장품(수선․유지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을 의미.
이는 빈번히 사용되므로 필요할 때마다 구입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일정기간 동안 보유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최근에는 세대배부용 비품을 입주자 등에게 배부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
는 자산에 사용되기도 함.
다수 단지에서 회계기준상 재고자산으로 계상되어야 할 품목에 대해 저장품으로 처리하지 않고
수선유지비 또는 소모품비로 일괄 비용 처리하거나 가지금금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올
바른 회계처리 방법은 저장품(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사용할 때 해당 사용분에 대해 비용으로 인식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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