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산분석
○ 두 개 이상의 모집단에 대한 모평균의 차이를 비교할 때 사용하는 통계적 기법
○ 모집단이 두 개일 때라면 분석분석을 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정규분포나 T분포를 이용하여 모평균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음
○ 비교 대상이 되는 모집단이 세 개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두 모집단을 각각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이 경우 세 번의 서로 다른 Z검정이나 T검정을 사용하게 된다.) 한 번에 세 개의 모집단을 비교할 필요가 있음

 

2. 분산분석의 가정
○ 분석의 대상이 되는 모집단은 정규분포를 따름
○ 각 모집단의 모분산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모두 같다고 가정 (등분산의 가정)
○ 분산분석을 위해 추출되는 관찰치는 무작위로 추출되면 독립표본

 

 

3. 판별분석
○ 종속변수가 범주형이고 모든 독립변수가 연속형일 때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를 사용하여 종속변수의 차이를 

    설명하는 방법
○ 종속변수로 설정된 범주의 어느 하나에 자료가 속할 수 있도록 판별하기 위한 식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

 

4. 요인분석의 유형
○ 주성분분석은 전체분산을 토대로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
○ 공통요인분석은 공통분산만을 토대로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상관관계 행렬에는 각 변수의 분산이 

    추출된 요인들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Communality가 사용(Communality는 0과 1사이의 값을 갖음)

 

5. 군집분석
○ 조사 대상자 또는 일련의 자료들을 중요한 특성별로 집단화하기 위한 분석방법
○ 마케팅 영역 등의 시장 세분화에서 가장 많이 활용
○ 특정시장 내의 세분시장을 발견하기 위해 특정 군집 내에 포함되는 응답자들의 상호간에는 유사하지만

    다른 군집에 포함되는 응답자들과는 차이가 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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