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학습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 요인으로 사회적 요소를 다루면서 대부분의 학습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에 의한 학습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

2) 반루라는 스키너와 달리 인간 스스로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은 인지활동을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

 

2. 사회학습의 주요개념

모델링, 인지, 자기조정/규제,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전인습적 수준 (9세 이전)

    · 1단계 : 벌과 복종지향

    · 2단계 : 욕구충족 수단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9세 이후)
    ·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 착한 아이 지향
    ·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

 

3) 후인습적 수준 
    · 5단계 : 사회계약 정신
    ·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

 

4. 현상학적 이론의 정의

1) 인간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건전한 발달의 관점을 가지고 인간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 하고자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인본주의에 기초한 이론

2) 인본주의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으로 분류

3) 인본주의 이론은 실존주의 철학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4)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과 긍정적 면에 초점을 둔다.

청소년상담사2급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  

 

세정코리아 - 무료동영상강의, 손해보험중개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세정코리아, 무료인터넷강의, 손해보험중개사, 생명보험중개사, cklu, aklu, 전산세무, 전산회계, 경리실무

www.sjcorea.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