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사회조사연구 요약정리

 

1. 탐색을 위한 조사
 ·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체들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을 때 주로 사용.
 · 본격적인 연구과제 도출을 위한 탐색.
 · 모집단의 특성값을 추정하기 위한 조사가 아니라 집단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데 만족
   ⇒표본의 대표성이 크게 문제되지 않음.

 

2. 현상이나 상태등을 기술하기 위한 조사
 · 관찰결과를 요약, 정리하여 모집단의 특징적인 모습을 기술하여 실태를 파악하는데 목적
 · 연구자가 제기하는 가설이나 이론이 없으므로 모집단자체의 분포를 기술하는 것이 주 관심사

 

3. 현상이나 상태에 대한 원인 분석을 위한 조사
 · 모집단의 현상이나 상태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그 원인을 분석하는데 목적
 · 연구자가 질문을 제기하고 조사 결과를 통해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이끌어 내는 것

 

 

                            

 

 

4. 과학적 지식의 특징: 재생가능성, 경험성, 객관성
 · 연구문제: 2개 이상의 변수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의문문형태의 문장
 · 분석단위: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단위로 개인, 집단, 지역, 국가 등
 · 분석단위 오류
   ⓐ 생태학적 오류: 집단을 연구하여 개인에 일반화
   ⓑ 개인주의적 오류: 개인을 연구하여 집단에 일반화

 

5. 연구과정
 · 제 1단계: 조사연구의 주제 및 과제 선정
   ⓐ 어떠한 이유로 자료수집?
   ⓑ 모집단의 어떤 특성 측정 추정?
   ⓒ 모집단에 관한 어떤 답 얻기 원함?

 

 · 제 2단계: 연구대상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정의
   ⓐ 이론적인 연구모집단
   ⓑ 현실적으로 조사가 가능한 개체들만으로 구성된 추출틀

 

 · 제 3단계: 연구일정 수립 및 비용 선정
   연구의뢰인의 요구에 충족시킬 수 있는 범위에서 예측할 수 없는 지연에 충분히 대응 할 수 있도록

   일정표를 작성하고 예산 편성

 

 · 제 4단계: 표본설계 및 표본 추출
   ⓐ 일반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크게 되면 조사결과의 정도가 높아지지만 조사 비용 증가
   ⓑ 표본크기는 조사의 정도와 비용을 고려하여 결정

 

 

                                    

 

 

 · 제 5단계: 측정도구 설계
   ⓐ 잘 만들어진 측정도구에 의해서만 조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사회과학분야의 조사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측정도구는 질문지
   ⓒ 측정도구는 조사방법을 고려하여 개발하고,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해야 한다.

 

 · 제 6단계: 사전 시험 조사
   개발된 측정도구는 실제 본 조사의 시행에 앞서 사전시험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

 

 · 제 7단계: 조사원 선발과 훈련, 실사시행
   가능하다면 조사경험 풍부한 사람들로 선발

 

 · 제 8단계: 자료편집 및 분석
   수집된 정보와 자료를 적절한 형태로 편집하고 분석

 

 · 제 9단계: 보고서 작성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종 보고서를 작성

사회조사분석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