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세분화의 장점
① 시장을 세분화해 놓으면 마케팅 프로그램과 소요되는 예산을 예측, 수립할 수 있다.
② 마케팅 기회를 파악, 비교하는데 용이하며, 마케팅전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③ 세분 시장의 한정된 고객들의 욕구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충족시켜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된다.

 

2. 일대일 마케팅 전략
① 세분시장을 다시 나누어 개개인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을 “일일 마케팅”전략이라고 한다. 
② 고객만족도는 높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어 활용이 어려웠지만,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여러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3. 시장세분화 기준
① 지리적 변수로 인한 세분화
가. 국가, 구, 군, 도시, 군 등과 같이 여러 지리적 단위를 세분화의 기준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나. 지리적 세분화 방법이 간단하고, 시장 규모 측정이나 접근성 또한 쉬운 장점이 있지만, 지리적인 변수만으로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② 인구통계적 특성 변수로 인한 세분화 
가.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교육, 인종 등의 인구통계적 변수를 기준으로 세분 화한다. 
나. 인구통계적 변수로 시장을 구분하기가 용이하기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다. 상징성이 강한 제품시장을 세분화할 경우 소득보다는 직업을 이용하는 것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③ 심리 분석적 변수로 인한 세분화 
가. 동일한 인구통계학적 집단에 속하더라도 심리 묘사적으로는 다른 특성을 보 일 수 있다. 
나. 사회계층, 생활양식, 개성 등이 사용되며 일반 인구통계적 변수보다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다. 다른 변수들에 비해 측정이 쉽지 않은 편이며, 세분 시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④ 행동변수로 인한 세분화 
가. 편익, 사용량, 상표충성도, 사용상황 등의 변수를 말한다. 
나. 소비자가 마케팅 변수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 연구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  

 

세정코리아 - 무료동영상강의, 손해보험중개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세정코리아, 무료인터넷강의, 손해보험중개사, 생명보험중개사, cklu, aklu, 전산세무, 전산회계, 경리실무

www.sjcorea.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