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동주택회계의 업무진행 절차

1) 관리비 집행 : 매월 초부터 말일까지

2) 회계프로그램에 자료 입력

3) 결산 작업 : 매월 말일(월할계산)

4) 부과명세서 작성

5) 관리비 고지서 발부 및 징수

6) 관리비 징수 후 작업(관리비 체납세대 독촉장 발부 및 예치금 이체)

 

2. 관리비의 이해

1) 관리비의 산정

· 사용자 부담원칙(WHO, 누가부담), 공평부담의원칙(HOW, 어떻게 배분)

· 관련된 기간 동안 기간별(월별) 나누고, 월간 실제 소요된 비용[발생비용]을 분양면적에 따라 균등 배분

 

2) 발생주의(관리비의 산정과 배분)

· 비용 인식기준 : 매월 관리비 부과를 위한 월말정리사항 [정리분개 = 수정분개]를 실시,

  월차 마감하여 관리비로 발생한 월간 실제 소용된 비용을 관리비로 부과

· 관리비 배분 : 발생비용을 기간별(주로 월별)로 나눔

 

 

3. 실현주의

실제 관리비를 수납하지 않았어도 대변에 관리비 수입을 잡음

 

4. 현금주의

관리외수익은 현금주의로 할 수 있음. 현금 입금될 시 수익으로 인식

 

5. 총액주의

수익과 비용을 총액으로 기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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