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표설정
①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 구매편의성, 상품구색, 정보화, 배달시간, 구매단위의 크기
② 기업의 장기목표 설정 시 고려요인: 기업의 성격, 제품의 성격, 경제적 법적 제한, 유통경로 변경 시
높은 전환비용 발생
2. 최적 경로 대안의 파악과 평가
① 유통경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 특성(실장밀도, 지리, 크기)
② 유통경로 길이의 결정
③ 경로커버리지: 개방적 유통경로, 선택적 유통경로, 전속적 유통경로. 다중유통경로, 옴니채널
3. 유통경로상의 힘과 갈등
① 힘: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받아들일 의무’로 판단되어 생성된다.
② 힘 원천: 보상력, 강권력, 합법력, 준거력, 전문력, 정보력
③ 전통적 유통경로 갈등의 분류: 수평적, 수직적
④ 전통적 유통경로 갈등원인: 목표불일치, 역할/영역의 불일치, 지각의 불일치, 상호의존성, 이념의 차이
⑤ 제조업체의 경로갈등 관리: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 적절한 보상,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공정한 평가,
판매실적 평각기준 완화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
'유통관리사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상품매입 간 윤리적, 법적 문제, 소매업의 가격전략, 소매업의 상품전략, 경영혁신, 다각화, 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0) | 2020.10.13 |
---|---|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유통경영환경분석 (0) | 2020.09.11 |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유통산업의 환경, 수요와 공급, 상품생산 (0) | 2020.06.04 |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유통산업의 환경, 수요와 공급, 상품생산 (0) | 2020.04.27 |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 마케팅 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 요약정리 (0) | 2016.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