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과 이해

필요성: 유통경로는 한번 결정되면 높은 전환비용이 들며 모방이 쉽지 않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수립 및 운영되어야 한다. 

2. 유통경영의 외부적 요소분석

1) 개념: 기업의 경영의사 결정 및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기업 외적 환경을 의미한다. 
2) STEP분석: Social, Technology, Economy, Environment, Political 
3) 시장구조분석: 마이클 포터의 시장구조분석(잠재적진입자의 위협, 공급자 교섭력, 구매자 교섭력, 대체품의 위협, 기존기업 간의 경쟁) 

 



3. 유통경영의 내부적 요소분석

1) 개념: 기업 내의 다양한 내부자원과 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 
2) 내부요소의 구성: 핵심역량, 내부능력, 내부자원
3) 내부적 요소 분석방법

   · 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분석: 본원적 활동, 지원활동, 가치사슬분석의 효용
   · VRIO framework: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

4. 재무분석

1) 개념: 기업의 재무제표인 재무상태표, 포관손익게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분석과 수익성, 유동성, 활동성 등의 재무비율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2) 재무비율: 유동성, 레버리지(자본구조), 효율성(활동성 비율), 수익성, 성장성, 생산성, 시장가치, 안정성

 



5. SWOT

개념: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유통관리사2급 무료 동영상 강의 (www.sjcorea.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