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주민 공감하기

1) 대인관계능력 - 직장 생활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협조적이며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입주민과

   소통하는 능력

2) 공감의 대상

   · 고객(현대적 의미) - "나" 이외의 모든 사람 "서로 만족"시켜줘야 하는 사람(갑-을 관계가 아닌)

3) 공감의 내용

   · 서비스(현재적 의미) - 자신의 정성과 노력을 남을 위해 사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윈-윈)

   · 친절은 기본

   · 내 이야기를 들어줘

   · 내 요구사항을 해결해줘

4) 공감 능력의 차이 - 사건 악화의 요인

 

 

2. 입주민과 소통하기

1) 소통

    ·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 뜻을 포함, 마음이 전달됨

    · 서로에게 도움이 됨

 

2) 인간관계 2:7:1법칙

    · 나와 맞지 않은 관계는 2명, 사회적으로 데면데면한 관계는 7명, 나를 응원하는 관계는 1명이 꼭 존재한다는 법칙

 

3) 소통의 방법

    · 질문하기

    · 행동 따라하기

    · 감성스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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