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세분화 개념 및 특징
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한 고객들의 반응과 선호분석에 의한 동질적인 고객 분류로 고객지향적인 전략이다.
②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서 전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시장을 선택하고, 크기, 고객의 특성 등에 따라 분석해 나가는 활동을 말한다.
③ 고객들은 저마다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한 기업에서 모든 소비자의 욕 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있기에 세분화하여 마케팅 할 필요가 있다.
④ 시장세분은 너무 작지 않아야 하고, 시장별로 이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⑤ 세분시장은 이윤을 창출할 만큼의 규모가 있어야 하며, 마케팅 전략에 소요된 비용을 보전할 수 있어야 한다.
2. 시장세분화의 요건
① 내부적 동질성과 외부적 이질성
어떠한 마케팅변수가 있을 때에, 세분 시장 내에서는 동일한 반응을 보여야하고, 각 세분 시장끼리는 상이한 반응을 보여 서로 이질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② 측정가능성
세분시장의 규모나 구매력, 특성 등의 기준 변수들은 현실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③ 실질적 규모
세분시장은 수익성을 낼만큼 충분히 크고 가치 있어야 하며, 세분시장별로 상이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접근가능성
세분시장에 있는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실행가능성
세분시장에 효과적으로 마케팅 전략들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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